매 달마다 여성들이 힘들어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바로 생리를 하는 기간입니다. 물론 모든 여성들이 생리기간에 다 힘들어하고 고통을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남자기 때문에 그 고통에 대해서 정확하게 어떻는지 알기는 어렵지만 심할때는 아무것도 하기 싫을정도로 통증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생리 즉 월경이라고 하는 여성에게서 일어나는 과정은 매 월 자궁의 벽 부분에 영양분이 풍부하게 모이고 또 혈액이 모이게 되면서 수정란이 도착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태가 발생되지 않으면 혈액으로 가득차있는 내막 부분은 더이상 존재를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되는데 탈락이 발생하게 되고 이것을 우리는 월경이라고 합니다.
월경을 하게 되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그로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 당연하게 생기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받아들이고 참게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그렇게 참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통증이 심하게 온다면 왜 그런지를 알아야 하고 심하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것이 올바른 선택입니다.
1. 자궁경부 부분의 폐색으로 인해서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월경시에 피를 내보내는 경우에 방해가 될수도 있는 모든 변화는 통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자궁에서 핏덩이가 나오려고 할때 근육들은 수축이 일어나고 이런 수축이 바로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더불어 자궁의 경부 부분에 용종이 있으면 자궁으로 부터 나오는 혈액들의 흐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통증이 오게됩니다.
2. 자궁내막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자궁의 안 부분에서만 발견이 되는 조직이 골반의 안쪽 부분에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인데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조직 부분이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서 반응을 할때에 월경이 있다면 통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3. 골반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이 옵니다.
성병 때문에 골반에 염증이 생길수 있고 이것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4. 용종이나 자궁의 근종이 원인이 됩니다.
자궁의 위치가 지나치도록 뒤쪽이나 앞부분으로 기울어진 상태처럼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에는 월경을 할때에 고통이 찾아옵니다. 양성 낭종이나 일부 난소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5. 경구제 피임약의 중단으로 인해서 생길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 임신을 하고 싶어서 약의 복용을 끊는 경우에 처음 월경을 할때는 피임을 하지 않았을때보다도 큰 고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호르몬의 작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생리통 원인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남자들이 할 수 있는것은 무엇일까요. 주변에 아내나 애인이 생리통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필요한것은 무엇인지 혹은 먹고 싶은것은 무엇인지 물어보고 최대한 정신적으로 편안한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