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길은 어떻게 찾을까?!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요즘 우리 아이의 소원은 비행기 타고 여행 가기입니다. 코로나 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어 여행 계획을 전혀 세울 수 없어서 암울한 현실입니다.ㅠ 언제쯤 코로나가 없던 시절, 마스크 끼지 않고 자유로이 여행했던 그 시절이 올까요?! 다들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방역 철저히 하여 코로나는 이겨내고 함께 여행 떠나요. 

 

비행기는 길을 어떻게 찾을까?!

하늘을 나는 비행기도 아무렇게나 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운행합니다. 비행기의 경로는 '변칙점(way point), 과 '항로(route)로 이루어집니다. 지하철로 비유하면 각 지하철역이 변칙점이고, 그 역을 연결한 선로가 항로인 셈입니다.

비행기의 겨울에는 지하철처럼 정해진 길을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로보다는 변칙점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비행기의 변칙점은 전파를 이용해서 표시합니다. 지상 곳곳에 잇는 무선 표지 국에서 전파를 보내고 그 전파를 받은 비행기는 현재 지나가고 있는 지점이 어떤 곳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비행기는 전자지도가 있으며 여기에 인공위성에서 받은 GPS 정보를 입력하여 현재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게 됩니다. 차도처럼 길이 없는 하늘에서 비행기가 마음대로 다니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위치에 따라 이동하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