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하루에 한두 번은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 같아요. 요즘은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이나 광고 전단뿐 아니라 티브이를 설치해 놓은 곳도 있더라고요. 엘리베이터 안에 거울을 설치하는 이유가 따로 있다고 하는데 혹시 아시나요?!
엘리베이터 거울
좁은 엘리베이터 내부를 넓게 보이려는 의도로 거울을 설치하기도 하지만 주로 심리적인 효과를 위한 것이 큰 이유입니다.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낯선 사람과 아무 말도 없이 가만히 서 있으면 어색하기도 하고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도 몰라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때 거울이 설치되어 있으면 쳐다보는 등 자연스럽게 시선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편안한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휠체어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릴 때의 편의를 위해 거울을 설치하도록 한 장애인 편의증진법 때문이기도 합니다.
엘리베이터 내부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곳에도 거울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엘리베이터의 이중문 중 각 층에 붙어 있는 고정문이 대게 거울처럼 얼굴을 비쳐볼 수 있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것 역시 엘리베이터를 기다릴 때의 지루함을 없애 주기 위한 하나의 방편입니다.
실제로 운행이 느린 엘리베이터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는 데 거울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