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감을 좋아하시나요? 최근에 명절과 함께 곶감 선물 몇개를 받았었는데요. 더불어 감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필요한 분들은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감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데요. 저는 상큼한 과일을 좋아하는데, 감은 이상하게 텁텁한 맛이 있어서 즐겨서 먹지 않는 과일이 되더라구요. 그런데 찾아보니 감효능이 꽤 좋다는 말을 들어서 최근에는 그래도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 감에는 비타민씨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사과와 비교해서 8배에서 10배나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큼지막한 감 1개를 섭취하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권장량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타의 과일에서는 많지 않은 비타민에이도 꽤 들어있습니다. 곶감으로 만들어서 먹게되면 비타민A가 더 많이 늘어나는데 약 3배정도 늘어납니다. 비타민C는 반면에 손실되어집니다.
감 좋아하시나요?
2) 감속에는 떫은 맛을 일으키는 타닌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뜨거운 물에 달이거나 알코올이나 탄산가스를 사용해서 처리를해주면 떫은 맛은 사라지게 됩니다.
3) 비타민씨는 풍부하게 들어있으므로 숙취를 제거해주고 멀미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집니다. 더불어 A,C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몸의 저항성을 길러주고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꾸준히 먹어주면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한가지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감은 더욱더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위장이 약하고 냉한 사람은 가급적 삼가는것이 좋고 산후, 병을 앓고 난뒤의 사람 경우에도 많이 먹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변비를 일으킬수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4) 열매에는 물론이고 꼭지부분도 뛰어난 약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딸꾹질이 멈추지 않을때는 물1컵 정도의 양에 꼭지 10개 정도를 같이 넣고 잘 달여서 먹게 되면 효과가 아주 좋고 매일 섭취하면 당뇨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5) 감 열매 뿐만아니라 감잎에도 비타민씨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감잎차를 만들어서 계속 마시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러나 커피, 홍차와 함께 마시게 되면 효과가 없어지게 되므로 주의를 해야합니다.
6) 떫은 맛이 많이 나는 땡감은 외용약으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만약 상처가 있는 환부에 발라주면 타박상이나 화상, 동상이나 벌레 , 벌에 쏘인데 발라주어도 아주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주 흔하게 먹을수 있는 감효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모르고 드셨던 분들은 잘 챙겨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