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기압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기체의 압력 정도로 이해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 중에서도 대기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어린시절에 가지고 있던 즉 배웠던 기억들이 잘 생각이 나질 않는것 같습니다.
이제 딸아이가 크면서 아빠로써 여러가지 과학적인 현상에 대해서 설명을 잘 해주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물론 학교에서 선생님에게 물어볼수도 있겠지만 가정에서 부모가 편하게 설명해주는것이 더욱더 좋은 부분도 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저도 공부를 해야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첫번째로 대기압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중학교 수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 그렇다면 혹시 공기에 대해서 생각해본적이 있습니까. 그런데 이 공기라는것에도 무게가 있습니다. 물론 그 무게가 크지는 않습니다.
지구는 대기라고 불리는 아주 두꺼운 공기층으로 둘러싸여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대기의 아래에 바닥이라고 볼수 있는 지표에서 생활을 하고 있는것입니다.
지구의 위에서는 이런 공기의 무게로 인해서 압력이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이렇게 생긴 공기의 압력을 대기압이라고 부르는것입니다. 이 대기압의 크기는 바다 위에서 볼때 약 1기압입니다.
1기압은 약 1,013hPa = 100,000N/m2 = 10N/cm2 이렇게 되는값입니다.
다시 설명하면 1기압의 크기는 1cm2의 면에다가 1kg의 물체를 놔두었을때 압력과 거의 같은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땅위로 높이 올라가게 되면 대기압의 크기는 어떻게 변화를 하게 될지 보겠습니다. 하늘 높이 높이 올라가게 되면 당연히 그 위에있는 공기의 무게는 가벼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대기압도 작아지는것입니다.
대기압의 변화로 보이는 가장 큰 현상 중의하나가 산 정상으로 갈때 과자 봉지가 아주 크게 부풀어 오르는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산에 오를수록 대기압이 작아지는것으로 설명이 되어집니다. 그에 반해 과자 봉지 안에 있는 기체의 압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어떤가요? 대기압에 대해서 이해가 가시나요? 간단하면서도 설명하려고 하면 다소 헷갈릴수 있는 개념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