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라는 질환에 대해서는 이름은 상당히 많이 들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어떤 원인이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현상이 생기는지도 잘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은 또 어떤것이 있을까요.
여러가지를 자세히 보겠습니다.
동맥의 안쪽 벽 부분에 콜레스테롤이 붙게 되어서 혈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상태를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심장이나 대동맥, 뇌, 목, 다리 등의 동맥이 있는 부분에 발생이 되기 쉬운데 뇌에 이러한 현상이 생기게 되면 뇌경색이나 뇌졸중이 되고 심장의 관상동맥 부분에 생기게 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생깁니다.
일반적인 형태로 동맥경화의 3대 요인을 보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을 손꼽을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담배, 비만이나 스트레스, 운동의 부족 등이 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가 생기기 전까지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는것이 특징인데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 미리미리 예방할 수 있는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 귤
귤을 먹다보면 껍질을 그냥 버리게 되는데 껍질은 비타민 C의 함유가 가장 많습니다. 비타민C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원료가 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피로의 회복과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모세혈관의 보호와 함께 튼튼하게 해주는 비타민 P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혈압을 안정시켜주고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내어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나 귤의 껍질에는 '테레빈유'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물질이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성분인데 동맥경화의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2. 해바라기씨
여러가지 종류의 성인병의 예방에 아주 좋은 것이 바로 해바라기씨입니다. 볶아서 꾸준하게 먹어주면 심장에 있는 관상동맥의 경화를 막아줍니다. 동맥경화때문에 늘 뒷목 부분의 무거움을 느끼고 아프다면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씨와 함께 꽃잎도 좋은데 차를 만들어서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솔잎
혈액순환의 장애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는데 고혈압, 동맥경화증과 중풍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솔잎을 사용해서 떡을 만들어서 먹어도 좋으며 술을 담아서 매일 조금 마시게 되면 동맥경화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4. 녹차요구르트
녹차에는 비타민B,C,E를 비롯하여 철분, 칼륨과 칼슘, 식물성 섬유 등의 성분으로 우리 몸에 좋은 물질들이 많습니다.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은 혈중의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떨어뜨려 주는데 동맥경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녹차를 수시로 마셔주면 좋습니다. 가루를 요구르트에 섞어 먹어도 좋은데 가루로 먹으면 차로 먹는것보다도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훨씬 좋습니다.
지금까지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들 몇가지를 보았습니다.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귤이나 녹차에서부터 마트에서 조금 찾아서 먹어야 하는 해바라기씨도 있습니다. 솔잎은 가까운 산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