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좋은음식 5가지 꼭 알아두세요

골다공증이라고 하는 질환은 뼈의 조직이 부실해서 뼈에 구멍이 생긴 상태를 이야기 합니다. 한의학에서 볼때는 후천적인 영양의 보충을 하는 비장이 약하거나 혈액을 저장하는 간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와 호르몬의 기능을 포괄하는 신장의 기능이 약해진 경우에 골다공증이 오는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폐경기 이후와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나타나기가 쉽습니다.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서 특히나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는 다이어트를 심하게 하는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찾아올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오게 되면 뼈가 물렁해지고 구부러지며 키가 점점 작아지고 살짝만 넘어져도 뼈가 부러지기가 쉽습니다. 평소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칼슘은 물론이고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도 섭취를 많이 하고 가볍게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1. 칼슘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 멸치를 먹습니다.

뼈째로 먹는 생선으로써 어떠한 식품보다도 많은 양의 칼슘을 섭취를 할수가 있습니다. 칼슘 이외에도 인, 회분, 철분 등의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있어서 몸의 골격과 치아의 형성에 필수적이기 떄문에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서 멸치를 충분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갱년기에 여성의 병에 포도가 무척 좋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나 빼재 먹는 생선과 같은 것에 칼슘이 많습니다. 그러나 칼슘을 많이 먹는다고 하더라도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D를 충분하게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초와 포도에 C와 D가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나 비타민C에는 뼈를 약하게 하는 나트륨의 흡수를 줄여주는 작용도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3. 다시마가 좋습니다.

일상의 식생활을 통하여 섭취를 하고 있는 식품들 중에서도 다시마가 좋은 효능이 많습니다. 칼로리도 거의 없으며 여러가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특히나 뼈의 성장 발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칼슘의 양이 풍부하게 있어서 골다공증이 염려가 되는 여성들에게 상당히 좋습니다.



4. 시금치 된장국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시금치에는 비타민A와 C이외에도 철분과 칼슘,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서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시금치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서 소화가 잘되는 노인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5. 매실도 다이어트로 인한 뼈의 약해짐에 좋습니다.

다른 식품과 비교가 안될 정도로 많은 양의 칼슘과 칼륨, 인 등의 무기질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데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서 골다공증에 무척이나 좋습니다.



지금까지 골다공증에좋은음식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여성과 아이들이라면 또한 노인들에게도 뼈에 대한 건강을 위해서 꼭 신경써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