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느끼는 통증 중에서도 복통은 가장 일반적으로 느끼는 통증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복통 중에서도 부위에 따라서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에 대해서 볼까합니다. 우측이라고 하면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장기들인 간이나 담낭, 소화관의 일부 그리고 췌장, 횡격막 등의 구성장기들이 있습니다. 이런 장기들에서 생기는 질병으로 인해서 우측의 상복부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1. 간장이 붓게 되는 원인은 기본적으로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감염이나 화학물질로 인해서 손상이나 심장의 약화가 간장이 붓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2. 몇가지의 기생충들로 인해서 간의 감염이 생길수 있습니다. 우리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간을 안좋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바이러스입니다. 특히나 A형, B형, C형 간염은 조심해야 합니다. 깨끗하지 않은 물이나 오염된 음식으로 인해서 A형 간염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3. 여러가지 화학약물이나 처방이나 조제약물로 인해서 간에 손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약이 간에 독성을 준다거나 하여서 간이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그로 인해서 손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4. 담낭의 질환으로 인해서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담낭의 질환은 본인도 인지하기 전에 몰래몰래 천천히 찾아오게 됩니다. 격렬하게 발작을 하기전에 튀김이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먹거나 가스가 차면서 배도 빵빵한 느낌이 오랜동안 이어지는 것이 먼저 발생합니다. 그다음에 우측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가볍지 않고 매우 극심하게 일어날수 있습니다.
5. 췌장염으로 인해서 생길수 있습니다. 간이나 담낭에서와 같은 통증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췌장과 관련하여 가장 무서운 질병은 췌장암입니다.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라면 또 담낭에 질환이 있다면 특히나 조심해야 합니다.
6. 폐렴으로 인해서 생길수 있습니다. 생소한 원인이기는 하지만 감기로 인해서 기침이나 발열이 생기고 나서 우측 상부에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감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는 폐렴입니다. 폐에 감염이 생기면 횡격막과 가까이 있기 때문에 주변에 장 부분에 영향을 줄수 있는 정도로 자극을 하고 이것이 우측 상복부의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오른쪽 윗배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몇가지 보았습니다. 그 원인은 더 있지만 몇가지에 대해서만 확인하였습니다. 배가 전체적으로 아픈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특정 부분이 아프다면 꼭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