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성 궤양은 식습관이 잘못되어 있거나 정신적으로 상당히 불안감을 많이 느낄때 생기기 쉽고 카페인, 술, 담배나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들도 궤양을 일으킬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위경련, 상복부 부분에 통증이 일어날수 있는데 그 통증은 발작적이고 반본적으로 나타납니다. 심할때는 허리부분에서부터 가슴이 있는 부분까지 통증이 찾아오거나 어떨때는 손발이 저리고 쥐가 날때도 있습니다.
공복, 새벽에 통증이 있다면 십이지장궤양일 확률이 높습니다. 식후에 30~2시간 사이에 통증이 오면 위궤양을 의심해볼수 있고 그에 따라서 적절하게 대처를하고 도움이 되는 음식이 어떤것인지 보겠습니다.
1. 율무차
위, 십이지장 궤양과 같은 소화기 궤양의 경우는 위경련, 상복부 통증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면 허리에서부터 가슴까지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율무는 진통, 소염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궤양 환자의 영양식에도 참 좋습니다.
2. 연근
연뿌리를 한방에서는 우절이라고 하는데 동의보감에서는 이 연근이 바로 출혈성 질환이나 빈혈 등에 좋고 초강력한 강정작용까지 하고 있고 더불어 비위장 소화기 계통에도 상당히 좋습니다.
3. 감자
감자속에는 항궤양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서 위궤양을 비롯해서 각종 궤양성 질환은 물론이고 알러지 체질의 개선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생감자를 강판으로 갈아서 유리컵에 받아두면 컵 아래에 앙금이 가라앉고 위로는 불그스름한 물이 고이는데 물은 버려주고 앙금만 걷어주고 복용을 하면 됩니다.
4. 갑오징어
오적골이란 한방에서보면 갑오징어 뼈를 위궤양에 좋은 치료제로 쓰이는 약재입니다. 위궤양에 좋은 감초를 가루를 내어서 하루에 3~4회 공복에 온수로 복용을 하면 위벽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5. 양배추
양배추 속에는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의 촉진 작업을 도와주는 비타민U가 많이 들어있고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주고 분마기로 곱게 찧고나서 즙을 짜서 한번에 마시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위궤양에 좋은음식 5가지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속이 좋지 않을때 꼭 한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