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월경이 불순한 상태인가요. 불순하다는 것은 규칙적이지 않고 빠르거나 느리거나 양이 많거나 적거나 하는 등의 일정함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월경불순증 중에 주기가 빠른것을 경조증상이고 주기가 느린것을 경지증상이라고 합니다. 경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주기가 점점 빨라져서 한달에 두번을 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주기가 바뀌게 되는것일까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경조 증상의 경우 소화기 장애나 비 위장 소화기 기능의 손상이 있는때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변비,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울혈 등도 원인이 될수가 있습니다.
경지 증상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선천적으로 허약해서 잔병치레가 잦으며 힘이 없어 할때나 출산을 많이 하고 난 경우와 유산을 많이 한 경우, 정신적은 충격이 있을때도 찾아오게 될 수 있습니다.
1. 월경이 불규칙한 경우에는 익모초가 좋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익모초를 복용할수가 있습니다. 생즙을 내어서 하루3회 공복에 마셔도 좋고 말린것을 구입해서 20g 정도씩 물 5컵을 붓고사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졸여서 드시면 됩니다.
2. 숙지황차가 늦어지는 월경 주기에 좋습니다.
숙지황을 잘 끓여서 차와 같이 마시면 월경의 양이 적었던것도 늘어나게 되고 단축이 되었던것도 기간이 길어지게 되고 늦어지지 않습니다. 하루에 8~12g씩을 물에 3~4컵으로 끓여서 반으로 줄이고 하루 동안에 여러차례 나누어서 공복에 마시면 좋습니다.
3. 월경주기가 빠를때는 마가 좋습니다.
월경의 주기가 빠르고 짜증나며 귀찮을 때는 마를 먹으면 좋습니다. 냉을 없애주고 월경을 순조롭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마를 강판에 잘 갈아서 그 즙에 참기름 조금과 소금을 조금 뿌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4. 월경 양이 일정하지 않을때는 솔잎이 좋습니다.
월경의 양이 너무 적거나 또는 어떨때에 월경의 양이 너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마르지 않은 생 솔잎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찬물과 같이 믹서에 갈아서 즙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만약 솔잎의 냄새가 강해서 마시기가 힘들다면 찬물을 대신해서 사이다를 넣고서 믹서에 갈아서 먹어도 좋습니다. 레몬즙을 한 방울 정도 떨어뜨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생리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월경이 불규칙해서 고생을 한다면 챙겨서 드시기 바랍니다. 말못할 고민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