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도 거울을 본다?! 거울을 본 동물들의 반응은 어떨까?!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저희 집에는 거울 공주가 살고 있어요. 5살이 되더니 부쩍 외모에 관심을 가지고 거울 앞에서 한참을 이렇게 저렇게 포즈도 취하고 옆에서 보면 정말 사랑스러운 공주랍니다. 하하~ 그런데 거울을 보는 동물들도 있을까요? 아님 자신이 아니라 다른 다른 동물로 인식해서 경계심을 가질까요? 

 

동물도 거울을 본다?!

과연 동물들도 거울을 인식하고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과학자들은 동물원과 수족관에 있는 동물들에게 실험을 진행해 보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돌고래, 범고래, 침팬지, 오랑우탄, 코끼리 등은 거울 속에 비친 동물이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심지어 암컷 범고래는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본 후 코에 묻은 빨간 점을 지우려고 수족관 벽에 코를 비비거나 하는 행동을 보인 후 다시 거울로 돌아와 자신의 모습을 쳐다보기도 했습니다.

거울을 보면서 마치 사람처럼 행동하는 동물들도 있는데 보노보 침팬지는 거울 앞에 오랜 기간 머물며 얼굴을 찡그리기도 하고 코를 파기도 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그 외에도 이빨을 드러내 보이거나 항문과 같이 그냥 볼 수 없는 신체 부위를 거울을 사용하여 비춰보기도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고릴라와 바다사자는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못 알아봤다는 실험 내용도 있답니다.

참고로 유아기 시절 아이들의 경우에는 18개월이 지난 이후부터 거울 속에 비친 사람이 바로 자기 자신임을 확실히 인식한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