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좋아하는 장르의 영화나 드라마 있으시죠?! 저는 범죄, 스릴러를 좋아하는데 범죄 영화를 보면 꼭 한 번은 나오는 장면이 있는데 혹시 떠오르는 장면 있으신가요?! 바로 범죄자를 취조하는 장면입니다. 어두운 방 안에서 경찰, 혹은 검찰과 마주 앉은 범죄자 그리고 그 모습을 뒤편 거울로 지켜보는 경찰들. 다들 기억나시죠?! 취조실 거울은 어떤 원리일까요?!
취조실 거울, 매직미러의 원리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경찰서의 취조실은 밖에서는 안을 볼 수 있지만 안에서는 밖이 보이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방에 사용된 거울은 한쪽에서 보면 거울 같아 보이지만 다른 쪽에서는 마치 유리창처럼 보이는 '한 방향 거울' 혹은 '매직미러'라고 합니다.
낮에 방 안에서 창문을 통해 박을 보면 아주 잘 보이지만 밖에서 방 안은 잘 안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어두운 밤에는 오히려 밖에서 방 안이 더 잘 보이고 안에서 창 밖을 보면 마치 거울처럼 방 안의 모습이 비치게 됩니다.
한 방향 거울은 바로 이런 성질을 이용하여 거울의 뒷면에 바르는 것과 같은 반사체를 조금만 얇게 입힌 것입니다. 그래서 취조실 쪽에서는 보통의 거울처럼 보이고, 옆 방에서는 유리처럼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취조실의 불을 밝게 하면 취조실에서도 옆 방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취조실이 항상 어두운 이유입니다.
스키장에서 끼는 고글이나 선글라스도 같은 원리인데, 선글라스를 낀 사람이 보면 그냥 유리처럼 바깥쪽에 있는 사물이 다 보이지만 마주 보는 사람은 선글라스 쓴 사람의 눈을 전혀 볼 수 없고 오히려 선글라스에 비친 자기의 모습만 보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