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요즘 워낙 밖으로 나갈 일이 없으니 친구들 지인들과의 약속도 자연스레 없네요. 거리두기 2단계로 거의 집에서만 있다 보니 연말이 연말처럼 안 느껴지시는 분 많으시죠?! 그래도 조금만 버티면 곧 백신도 나올 것 같으니 힘을 내보아요. 하하 지인들이나 친구들과의 모임을 하면 밥값, 혹은 술값을 어떻게 계산하시나요? 요즘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더치페이 문화가 잘되어 있어서 스마트 폰으로 내 몫의 돈을 계산하고 지불한다고 하네요. 다들 그러신가요?!
더치 페이의 유래
더치(Dutch)란 말은 원래 네덜란드인을 뜻하는 것으로 더치 페이(Dutch Pay)는 네덜란드인을 비꼬는 말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600년대 영국과 네덜란드는 큰 충돌이 있었고 그 이후 영국인들은 네덜란드인들에게 증오심을 표현하는 단어로 이 말을 사용했습니다.
네덜란드인들은 영국인들에게 하나하나 간섭하기 시작하면서 영국인들은 네덜란드인들이 귀찮고 번거롭게 여겨 '더치(dutch)'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와 함께 영국에서는 '지불하다의 의미로 페이'를 사용했습니다.
'Let's go Dutch'는 '각자 지불하자'라는 뜻으로 네덜란드인의 철저한 개인주의적 생활방식을 비꼬면서 표현한 것이 유래입니다. 또 dutch courage'는 '술김에 부리는 용기', 즉 만용을 의미하고, 'double dutch'라는 표현은 '두 배도 네덜란드 사람답다' 즉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말'이라는 부정적인 뜻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영국에서는 2인 이상이 모여 식사나 모임을 할 경우 생겨나는 비용을 각자의 몫으로 나누자는 의미로 '더치 페이'라는 말을 만들어 사용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