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워낙 경제가 어렵다 보니 실업자도 많이 생기고 월급이 깎이는 경우도 참 많죠. 그래서 요즘 여기저기서 어렵다는 말을 참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근로자인 우리만 어려운 것 같아요. 국회의원들은 월급이 깎일 일도 밀릴 일도 없이 꼬박꼬박 나오니깐요. 그에 반해 일은 참 안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국회의원 월급도 최저시급으로 바꾸자라는 국민 청원도 생기는 거 같아요. 그렇다면 국회의원 월급은 얼마일까요??
국회의원 월급 알아보기
올해 2020년 국회의원 지원예산의 총액은 2,377억 6,200만 원입니다. 그 안에는 국회의원 보수, 의원 보좌직원 인건비, 의원 정책개발경비, 의원실 운영 경비, 의원 보좌직원 경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회의원 월급은 세비라고 하는데, 세비는 품위 유지를 위해 매달 지급받는 수당 및 활동비를 말합니다. 국회의원 세비는 연봉으로 약 1억 4,000여만 원 정도로 한 달에 1,160 정도입니다. 세부 내역을 보면 기본금 600만 원, 의정 및 입법활동비, 여비 등의 명목으로 500여만 원이 더해집니다.
의정활동비는 회기 중 입법활동으로 지원하는 지원하는 돈으로써 회의 참석일을 출석 체크하여 산정되며, 소득세가 붙지 않는 비과세 혜택도 받습니다. 그밖에도 명절 휴가비로 추석과 설날에 약 800여만 원이 추가 지급됩니다.
그 외에도 가족 상황에 따른 가족 수당, 자녀 학비 보조금도 추가되는데, 우리나라는 최근 3년째 세비를 인상했다고 하네요. 하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