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프다고 느끼는 것은 우리의 몸이 스트레스를 받았다거나 내분비계 부분이 약해서 '화'가 생겼기 때문이고 또는 바깥으로부터 감기 기운이 들어와서 열을 받은 경우에도 목이 아프거나 부을수 있습니다.
목에 염증이 생겼다거나 아프다고 하는 것은 대부분이 열로 인해서 찾아오기 때문에 왠만하면 목 위부분을 시원하게 하고 목을 보해주는 음식이나 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어른보다는 아이에게 더욱더 잘 걸리게 되는데 이것은 아이의 편도선이 더욱더 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는지 몇가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우젓가루가 편도선염을 낫도록 해줍니다.
목에 염증이 생겨서 아픈 경우에 구운 새우젓가루를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씻지는 말고 꼭 짠뒤에 프라이팬에 태우고 나서 가루를 내어서 편도선 부분에 대고서 빨대를 사용해서 불어주면 됩니다.
2. 사물탕에 도라지를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편도선염에는 사물탕을 먹음으로써 몸의 허함을 보충해주고 그후에 도라지를 많이 넣고 먹으면 좋다고 했습니다. 도라지가 편도선염을 가라앉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목이 많이 부었다거나 목이 마비 되었을 경우에도 좋고 통증이 있고 염증으로 인해서 열이 날때도 도라지가 좋습니다.
3. 매실조청도 목에 있는 열을 내려줍니다.
만병에 좋을 정도로 매실은 효과가 많고 좋습니다. 특히나 해열이나 살균, 해독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편도선염에 특히나 효과적입니다.
감기로 인해서 목이 붓고 아플때에 마늘 즙을 만들고 매실조청을 같이 넣어서 먹으면 가래와 담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지금까지 편도선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목이 아프다거나 붓거나 열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위의 음식들을 적용해서 복용할 수 있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병원을 가기 힘든곳이나 상황상 가기가 어렵다면 위의 음식들을 생각해서 먹여보는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