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흔히들 세계 최고의 식재료로 캐비어를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사실 저는 아직 캐비어를 먹어 본 적이 없어요. 일상 생활에서 사실 캐비어는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는 아닌 것 같아요. 우연히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캐비어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보고 캐비어가 어떤 식재료이고, 어디 캐비어가 유명한지 한번 알아보면 좋겠단 생각을 했어요.
최고 품질의 캐비어는 어디일까?!
캐비어라 하면 철갑상어의 알을 말합니다. 대게 사람들은 러시아산의 캐비어를 최고의 품질로 많이들 알고 있지만 오히려 실제로는 이란산이 최고급입니다. 또한 캐비어는 검은색이 최상품인 것으로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캐비어는 원래 밝고 투명한 편인데 상하지 않도록 소금에 절이면 검은색이 됩니다. 그러나 최고급 캐비어로 꼽히는 벨루가 알은 소금 절임 과정을 거쳐도 검은색으로 변하지 않고 잿빛 즉 무연탄 색깔을 띱니다.
최고의 품질의 캐비어는 물이 유난히 맑고 깨끗한 이란 쪽 카스피해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페르시아에 속하는 카스피 해 남쪽 연안은 북쪽의 러시아와 아제르바이잔 그리고 카자흐스탄에 속하는 지역보다 물이 맑으며 가공 작업도 더 잘 되어 있습니다. 카스피 해 외에도 흑해나 아조프 해에서도 생산되고 있으나 이란산 캐비어의 품질에는 못 미친다고 하네요.
기회가 되어 캐비어를 접하게 된다면 최고급 품질인 이란산 캐비어를 맛보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