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니 추운 겨울이 어느덧 성큼 다가온 것 같아요. 달력도 이제 두 장 남은 거 보니 올 해도 이제 거의 다 지났네요. 이불 밖으로 나가는 것이 큰 결심이 필요해지는 시기가 되니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이 좀 부럽긴 하네요. 그런데 겨울잠을 자면 화장실은 어떻게 하지? 응가는 안 하나? 이런 의문이 생기게 되죠?!^^
겨울잠 자는 곰, 배변활동은 어떻게 하나?!
겨울잠을 자는 포유류에는 다람쥐, 고슴도치, 박쥐 등 작은 동물들과 곰처럼 큰 동물들이 있습니다. 작은 동물들은 겨울잠을 자는 동안에도 가끔 일어나 볼일을 보기도 하는데 곰은 굴속에 들어가 겨울잠을 자는 동안 단 한 번도 배설을 하지 않습니다.
곰은 자기 배설물을 신장 벽으로 흡수하여 주요 성분인 질소 화합물을 스스로의 영양분으로 재흡수합니다. 자다 일어나 볼일을 보는 대신 스스로의 배설물을 자체적으로 재흡수해버리는 셈입니다.
곰은 겨울잠을 자는 경우에도 체온이 많이 내려가지 않고 약 30도 정도를 유지하는데 이는 몸집이 크기 때문에 일반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데 꽤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은 동물들처럼 체온을 낮춰 에너지를 절약할 필요가 없으며 자신의 배설물을 재활용하여 질소 화합물을 흡수함으로써 영양분을 섭취하고 겨울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