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악어의 눈물을 아시나요?! 이 말이 생겨난 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이집트 나일 강에 사람을 잡아먹는 악어가 살고 있었는데 그 악어는 사람을 죽인 후 그 죽은 자를 위해 눈물을 흘렸다고 합니다. 과연 그 악어가 사람의 죽음을 안타까워서 눈물을 흘렸던 걸까요?!
악어의 눈물 뜻
악어의 눈물은 참회와 사죄의 눈물로 본 것은 로마의 사학자 플리니우스의 저서 <박물지>에서의 잘못된 해석에서 생겨난 것이라 합니다. 이후로 악어의 눈물은 참회의 상징으로 되었습니다. 셰익스피어 역시 그의 희곡에서 '악어의 눈물'이라는 말을 '위선적인 거짓 눈물'이라는 뜻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악어의 눈물은 단순한 반사작용에 불과합니다. 악어가 먹기 위해 입을 움직이는 신경과 눈물샘의 신경이 같기 때문에 먹을 때마다 눈물을 흘리는 것일 뿐입니다. 즉 감정과 상관없이 흐르는 눈물인 셈입니다.
사람의 경우 눈물을 흘리는 데 쓰는 신경과 입을 움직이는데 쓰는 신경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먹을 때 마다 눈물을 흘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안면 신경 마비를 잃고 난 사람들 중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경우에 가끔 음식을 먹을 때 눈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것은 신경이 회복되며 얼굴을 움직이는 신경과 눈물샘에 분포하는 신경이 함께 재생되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즉 악어의 눈물은 단순히 먹기 위한 행위일 뿐인데 그것을 인간이 의미를 부여하고 재해석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