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집에만 있으니 티브이만 주야장천 보는 것 같아요. 연말이지만 밖을 나갈 수 없으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얼른 이 힘든 시기가 지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티브이에서 보면 한 번씩 시청률에 대한 언급을 자주 하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시청률이 좋아야 프로그램이 유지되고 더 많은 광고가 붙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시청률은 어떻게 조사하는 걸까요?!
시청률 조사 방법
모든 TV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나면 항상 시청률이 발표됩니다. 이 시청률은 어떤 식으로 조사가 되는 것일까요?! 시청률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전수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별로 몇몇 표본 가정을 무작위를 선정하여 그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먼저 전화로 시청률 조사에 참여가 가능한지 물어본 다음 참여하기로 한 표본 가정의 TV 수상기에 피플미터라는 전자 감응 장치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 장치는 집에서 보고 있는 프로그램을 중앙 컴퓨터로 보내어 자료를 자동으로 체크해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조사합니다.
이런 시청률 조사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시청률을 조사하는 회사가 두 군데 있는데 각각에서 확보한 패널들이 다르고 두 회사 간의 시청률 수치가 상이하기도 합니다. 또한 패널들이 급속히 변하는 우리 인구구조에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유튜브를 비롯한 여러 미디어들이 생겨나면서 시청률의 의미도 조금은 무색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