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조사는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집에만 있으니 티브이만 주야장천 보는 것 같아요. 연말이지만 밖을 나갈 수 없으니 어쩔 수 없는 것 같아요. 얼른 이 힘든 시기가 지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티브이에서 보면 한 번씩 시청률에 대한 언급을 자주 하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시청률이 좋아야 프로그램이 유지되고 더 많은 광고가 붙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시청률은 어떻게 조사하는 걸까요?!

 

시청률 조사 방법

모든 TV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나면 항상 시청률이 발표됩니다. 이 시청률은 어떤 식으로 조사가 되는 것일까요?! 시청률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전수조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도별로 몇몇 표본 가정을 무작위를 선정하여 그 가정을 대상으로 조사합니다.

먼저 전화로 시청률 조사에 참여가 가능한지 물어본 다음 참여하기로 한 표본 가정의 TV 수상기에 피플미터라는 전자 감응 장치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 장치는 집에서 보고 있는 프로그램을 중앙 컴퓨터로 보내어 자료를 자동으로 체크해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조사합니다.

이런 시청률 조사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시청률을 조사하는 회사가 두 군데 있는데 각각에서 확보한 패널들이 다르고 두 회사 간의 시청률 수치가 상이하기도 합니다. 또한 패널들이 급속히 변하는 우리 인구구조에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유튜브를 비롯한 여러 미디어들이 생겨나면서 시청률의 의미도 조금은 무색해지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