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이제 한글을 조금씩 노출시키니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함께 읽어보기도 하고 쓴다라는 표현보다는 그린다는 표현이 맞겠지만 글을 써보기도 하고요. 그런데 오른손으로 연필을 잡는 게 아니라 왼손으로 연필을 잡으려고 해서 오른손 사용을 가르치고 있어요. 사실 왼손이든 오른손이든 요즘은 상관없다 하지만 왼손으로 글을 쓰면 불편한 점이 있기에 조금이라도 편하라는 엄마 마음으로 오른손을 권장하고 있어요. 불편한 게 많은데 왼손잡이가 되는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것일까요?!
왼손잡이가 되는 이유
인간의 뇌는 왼쪽과 오른쪽이 반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몸의 오른쪽은 뇌의 좌반구에서 움직이고, 왼쪽의 뇌는 우반구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런데 양쪽 뇌의 운동 중추가 똑같은 수준으로 발달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양손을 둘 다 잘 쓰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좌뇌가 우세하게 발달하기 때문에 오른손을 쉽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뇌가 우세하여 왼손잡이가 생겨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태아 단계에서 특정 호르몬이 양쪽 노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만이 가능할 뿐입니다. 학자들은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 더 많은 이에 대해서는 도끼, 검 등의 무기의 발달과 연관 지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왼쪽에 있는 심장을 보호하기 위해 왼손에는 방패를 오른손에는 무기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식이 수천 년 이어져 오면서 오른손잡이가 더 많다는 주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