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 후 손가락이 쭈글쭈글 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겨울이 겨울인가 봅니다. 뼛속까지 시리네요. 따뜻한 탕 안에서 노곤노곤 몸을 지지고 싶은데 목욕탕을 못 가니 답답하네요. 요즘 날씨가 추워서 그런지 코로나 확진자 동선에 목욕탕이 자주 등장하니 더 못 가네요. 집에서는 아이만 겨우 목욕을 시키는데 하루는 한참 목욕을 하더니 손가락이 할머니가 되었다는 아이를 보고 어찌나 귀엽던지 한참을 웃었답니다. 왜 목욕을 하면 손가락이 쭈굴쭈굴 해지는 걸까요?!

 

목욕 후 손가락이 쭈글쭈글 해지는 이유

목욕을 하면 물이 우리 몸의 표피(피질)에 흡수 되기 때문에 피부가 쭈글쭈글해지게 됩니다. 이 표피는 죽거나 물기가 빠진 세포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소금 같은 구성물들은 이 세포 안에 아직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가 쭈글쭈글하게 수축되는 비밀이 바로 이것입니다.

세포 안에 있는 이 소금기는 물보다 농도가 더 짙습니다. 다시 말해 피부와 목욕물 사이에 농도 차가 생기고 이로 인해 양쪽 사이에 삼투압 현상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소금 입자는 크기 때문에 세포 안에서 몸 밖으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목욕을 할 때는 삼투압 현상이 거꾸로 일어나는 것입니다. 욕조의 물이 농도를 맞추기 위해서 세포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세포가 부풀어 오르고 그 결과 피부에 쭈글쭈글한 주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피부가 쭈글쭈글해지는 현상은 특히 표피가 두꺼운 곳에서 많이 생깁니다. 이는 손이나 발의 안쪽인데 그곳에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지방막을 만드는 피지선이 없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