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만들지 못하는 미네랄의 종류, 음식

미네랄에 대해서 알고 있나요? 여러가지 티비건강 프로그램에서 상당히 많이 나오는 말이 바로 미네랄입니다. 그래서 많이 듣기는 했지만 도대체 미네랄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요? 


미네랄이라고 하는 것은 뼈나 근육, 피부, 혈액 등을 구성하고 있는 주성분 중의 하나로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점은 미네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식품으로 꼭 섭취를 하며 매일 보충을 해줘야 하는 것이지요.


그럼, 어떤 식품에 들어있고 또 미네랄마다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부족할때는 어떤일이 생기는지도 볼게요.


1. 칼슘(Ca)

뼈, 치아를 만드는 아주 대표적인 주요성분입니다. 이와 동시에 피를 응고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만약 몸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뼈, 치아가 약해지게 되며 피부나 손톱, 머리카락 등의 발육 상태도 안좋아지고 신경과민을 비롯해서 흥분상태가 생기기도 하는 원인이 됩니다. 

칼슘은 치즈를 비롯해서 우유나 참깨, 뼈째로 먹는 생선(멸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2. 인(P)

칼슘과 함께 뼈, 치아를 만드는 작용을 하며 근육 조직을 구성할때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달걀, 육류, 생선, 땅콩류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3. 나트륨(Na)

몸을 알칼리성으로 유지를 해주는 역할하는데 나트륨이 부족하게 되면 위장 안에서 소화액의 분비가 적어진다거나 식욕부진을 일으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볼때 나트륨이 부족한 상태보다는 많아지는 즉 과다한 섭취의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연히 염분이 많이 들어있는 소금, 된장, 간장 등의 재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4. 칼륨(K)

근육을 비롯해서 우리 신체의 장기에 대한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이 부족하면 근육에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근육무력증에서 오게 되는 마비증상도 생길 수 있습니다. 콩이나 녹황색 채소, 우유, 생선류 등에 많이 들어있어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공감 한번 눌러주고 가는 센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