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을 하다보면 이래저래 옷에 얼룩이 묻게 됩니다. 그냥 집에 있을때야 상관없지만 회사근무중에 이런이링 생기면 난감하기 그지 없습니다. 그런데 얼룩이 묻은 옷은 다른 옷들과 분리해서 세탁을 해야지만 옷을 망치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럼 얼룩에 따라서 어떻게 세탁을 해야 될까요?
1. 김치국물은 중성세제, 양파로 지웁니다.
옷 등에 묻은 김치국물은 젖은 수건으로 국물을 닦아내고 주방용세제(중성세제)를 사용해서 살살 비벼서 따뜻한 물을 사용해서 지우면 되고 그래도 남아있다면 알코올솜을 활용해서 두드려서 지우면 됩니다.
김치국물이 묻은 부분에 물에 담궈서 국물을 빼고서 양파를 다져 즙을 얼룩이 진 부분에 발라주고 하루정도가 지나서 비누로 빨면 빠지게 됩니다.
2. 케첩이 묻었을때는? 식초를 사용합니다.
토마토케첩이 묻게 되면 물수건을 사용해서 케첩을 닦아내고 식초를 사용해서 씻어내고 물로 헹구면 깨끗해집니다.
3. 과일, 주스 등의 얼룩은 레몬으로 지웁니다.
레몬을 사용해서 지우면 잘 지워집니다. 반으로 자르고 얼룩이 있는 부분에 문질러주면 지워집니다. 레몬이 천연표백제의 역할을 합니다.
식초물에 담근후에 식초와 주방세제를 섞어서 얼룩이 있는 부분에 비벼주면 됩니다. 주방세제는 중성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커피가 묻었을때는 주방용세제를 사용합니다.
커피가 옷에 묻게 되면 식초, 주방세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우선은 일반세제를 물에 풀고 얼룩 부분에 바르고 주방용세제, 식초를 섞어서 얼룩부분에 바르고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서 헹구어줍니다.
5. 불펜이 묻었을 때는 물파스, 알코올과 주방세제를 사용합니다.
물파스를 얼룩 부분에 바르고 알코올을 묻혀주면 얼룩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물파스, 알코올은 휘발성이라서 섬유에는 지장을 주지 않고 지울 수 있습니다.
6. 립스틱이 묻었을 때는 버터로 지웁니다.
버터를 얼룩이 있는 부분에 바르고 손으로 문질러주면 줍니다. 립스틱 얼룩이 버터에 녹게 되면 알코올을 수건에 발라서 얼룩부분에 두드려 주면 지워지게 됩니다.
7. 기름이 튀었을 때는 아세톤, 밀가루를 사용합니다.
물세탁으로는 지워지지 않고 아세톤, 알코올을 사용해서 지워줍니다. 기름이 있는 부분에 아세톤을 골고루 바르고 그 부분에 마른 수건을 사용해서 두드려주고 주방용세제를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에 넣고 씻어주면 빠지게 됩니다.
기름이 있는 부분에 밀가루를 골고루 충분히 묻히고 그 위에 키친타올, 흰종이를 올려서 다리미로 다려주면 밀가루가 기름을 흡수하게 됩니다. 기름을 제거하고 세탁을 하면 기름 얼룩이 깨끗하게 빠지게 됩니다.
▼ 공감 한번 눌러주고 가는 센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