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뒷자리 의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우리나라는 성인이 되면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습니다. 저도 성인이 되고 처음 주민등록증을 받았을 때를 생각해보면 엄청 설레었던 것 같아요. 나도 드디어 성인이 되는구나 싶어서 감격스럽기도 하고요. 주민등록번호를 보면 앞자리는 생년월일을 의미하는데 뒤의 7자리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알긴 어렵죠.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에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의미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는 13자리로 구성되어 있은데 앞 6자리는 알다시피 생년월일을 의미합니다. 뒤 7자리 중 첫 번째 숫자는 남녀의 성별을 구분합니다. 보통 남자는 1, 여자는 2로 시작하는데 2000년 이후 출생한 남자의 경우는 3, 여자는 4로 시작됩니다.

성별을 구분하는 번호는 100년 단위로 바뀝니다. 100년 이후 태어나는 남자는 5, 여자는 6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 숫자는 주민등록을 신청하는 관할 관청의 지역번호를 의미하고, 여섯 번째 숫자는 당일 주민등록을 신청한 순번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 자리는 검증 번호를 넣는데 이는 앞의 번호들이 정상적으로 조합돼었는지 확인하는 일종의 암호와 같은 숫자입니다. 

 

주민번호 뒷자리 7자리 중에 성별을 의미하는 첫 번째 자리만 알고 있었는데 여러 의미가 포함되었는지는 처음 알게 되었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