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혹시 좋아하는 동물 있으신가요? 저는 지난번에 SBS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 '라이프 오브 사만다'라는 영상을 보고 치타가 정말 좋아졌습니다. 대충 내용은 사만다라는 어미 치타가 세 마리의 치타 새끼들을 키우는 과정을 그린 다큐멘터리였는데 치타에 대해 몰랐던 사실도 알게 되고 어미가 새끼를 생각하는 모정도 함께 느끼게 되어 아이와 함께 정말 재미있게 보았어요. 혹시 동물을 좋아하신다면 꼭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치타가 빨리 달릴 수 있는 이유!
단거리의 최고는 단연 치타라 할 수 있습니다. 치타는 100미터를 약 3초만 달릴 수 있는데 이는 인간의 약 3배 이상 빠른 속도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치타는 그렇게 빨리 달릴 수 있을까요?
그 이유는 치타의 체형에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작은 머리와 긴 다리, 그리고 잘 발달된 양 어깨의 힘으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치 스파이크 슈즈와 같은 발톱까지 가지고 있어 지면을 박차고 튀어 오르며 가속도를 냅니다.
그러나 치타에게도 약점이 있는데 바로 단거리는 강하나 장거리에서는 약하다는 것입니다. 치타는 뛰어난 순발력에 비해 지구력은 상당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최고의 스피드를 유지한 채 달릴 수 있는 거리는 겨우 500미터 남짓입니다. 즉 전력질주는 약 15초 정도만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급격히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