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보관법, 와인을 뉘어서 보관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저는 맥주를 좋아하지만 축하할 일이 있을 때 혹은 기념일 때 가끔씩 분위기 용으로 와인을 준비하는데요. 사실 와인을 자주 마시지 않아서 가끔 한 두병 정도 사서 보관을 하는데 와인 보관법이 따로 있다고 하네요. 하하. 저만 몰랐던 거죠^^ 와인 보관법 알아볼게요.

 

와인 보관법

일반적으로 레스토랑이나 와인바 등에 진열되어 있는 와인 병은 다 누워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와인을 뉘어 보관하여 와인 마개인 코르크가 마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적당히 수분을 유지하는 코르크는 산소 침투를 방지하여 와인의 부패를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와인을 오픈할 때 코르크가 튀거나 깨지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코르크가 적당히 젖어 있으면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와인 병이 세워서 보관하게 되면 코르크 마개가 수축하여 틈이 벌어져 외부 공기를 흡수하게 되고 공기 중의 산소가 와인을 산화시켜 맛을 변질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열 혹은 빛, 진동에도 와인의 맛은 쉽게 변하거나 상하기 때문에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와인의 보관 적정 온도는 약 12~17˚C가 가장 적당하며 빛이 들지 않은 어두운 곳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와인을 보관하게 되면 냉장고 묻을 여닫을 때의 생기는 떨림이 와인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일반 냉장고 보관을 기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