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 증상,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생각되는데 갑자기 엄청난 고통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수도 있지만 그 고통의 정도가 정말로 극심하다면 생각해볼 수 있는것이 바로 담석증입니다. 정확히 어떤 원인과 증상, 치료법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담석증이라고 하는 것은 담낭, 담낭관, 총수담관이나 간내담관에 결석이 있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가슴앓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했습니다. 원인이 사실 그리 정확하지는 않지만 첫째로는 담즙의 체류, 둘째로는 담즙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졌을때 셋째는 담즙 안에 세균이 번식하여서 담결석을 생성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때문에 담결석이 꽤나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른쪽 상복부 부분에 아주 극심한 통증을 수분이나 몇시간정도에 걸쳐서 계속 되고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언제 아팠냐고 할정도로 멀쩡해지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안되면서 추위를 느끼고 떨리고 메스꺼움을 느끼고 음식 냄새가 비위에 거슬리기도 하고 황달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담석 때문에 답즙의 통로가 막히게 되어 황달이 있다면 대변의 색깔이 옅어지게 되거나 흙색이 되기도 합니다.



우측 늑골의 하부 부분에 격통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이 있는 부분에 얼음 주머니를 대고서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병원으로 옮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에 물이나 음식 그 어떤것이라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증은 증상이 없이 지나갈수도 있지만 급성적인 담낭염이나 복막염, 급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이 올수도 있고 수술을 통해서 담결석이나 염증이 있는 담낭을 수술로 제거를 하는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담석을 녹이는 약제도 있지만 콜레스테롤 결석의 경우에만 해당이 되고 그 경우에도 6개월 이상의 오랜시간을 복용을 해야 합니다. 설사가 간장애 등과 같은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70세 이상이면서 수술에 영향을 끼치게 될만한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기가 힘들어집니다.



담석에 대한 치료를 미루고 집에 있다면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공복의 상태가 오랜시간이 지속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몸을 차게 해도 안되고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도 삼가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날것이나 양파나 양배추와 같은 음식은 결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이라서 피합니다. 무엇보다 폭음을 한다거나 폭식을 하는 것은 아주 나쁜 습관이라서 피해야 합니다.



담석증 증상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면 꼭 한번 고려해봐야 하는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