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의 원인 7가지 알아보기


어느날 소변을 보았는데 갑자기 붉은 색이 보인다면 그것은 꼭 정확하게 검사를 해봐야 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변에서 피가 섞여있다고 하는 것은 비뇨기계나 신장을 시작으로 해서 요도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외상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비뇨기 계통에서 피가 나고 왜 이런 피가 나는지 알려고 하면 신장으로부터 검토를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어딘가에서 떨어져서 다치게 되거나 교통사고를 당해서 외상을 입으면 피가 날수 있습니다.



2. 신장의 종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소변 안에 출혈을 일으키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감염, 결석이 하나의 원인이기도 한데 신장의 종양은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는데 결석, 감염증의 경우에는 통증이 있을수 있습니다.



4. 색전은 떠돌아다니는 핏덩어리라고 하는 색전 역시 콩팔에 이르러서 출혈을 일으킵니다.


5. 요도의 외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떠한 원인이든 간에 신장으로 부터 생긴 출혈은 요관을 따라서 내려와서 방광으로 들어가서 요도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때에 우리가 육안으로 확인이 됩니다. 요관에서 출혈이 생길수 있습니다.



6. 요도감염은 요관을 따라서 내려가다보면 방광이 나오는데 여기는 소변을 모아두었다가 내보내는 곳입니다. 방광 종양, 용종, 감염증 등은 소변 안에서 피가 섞여서 나옵니다. 종양, 용종은 아프지는 않지만 감염증, 염증은 아픕니다.



7. 전립선 비대, 감염의 경우에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감염이 되어도 그 부분에 혈관이 충혈되어서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올수 있습니다. 


정리를 해보면 소변 속에 피가 있을때는 외상이나 신장 종양, 감염증이나 자가면역성 질병, 신장의 결석, 방광의 문제로 생길수 있고 요도외상, 전립선의 비대 및 감염, 약물이나 음식으로 인해서 변색이 될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혈뇨의 원인에 대해서 몇가지를 보았습니다. 분명히 소변을 보면 남성이라면 소변에 피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지만 여성이라면 소변을 보고 꼭 한번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