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축구 좋아하시나요? 요즘 예능 프로그램에 축구 예능이 방영되면서 재미있게 보고 있어요. 그런데 오프사이드라는 규칙이 있더라고요. 축구를 전혀 몰라서 어떤 규칙 인지도 몰랐다가 알게 되었는데 왜 이런 규칙이 생긴 건지? 그게 왜 반칙인지 궁금해지더라고요. 오프사이드사 생긴 이유가 멀까요?
오프사이드가 생긴 이유
축구 경기에서 상대 팀 수비 선수보다 더 축구 골대에 가까이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를 하면 반칙으로 선언되는데 이것이 바로 오프사이드입니다. 골을 넣어야 이기는 경기에서 왜 이것이 반칙이 되는 걸까요?!
그 이유는 중세 영국 마을 축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당시 부활절을 앞둔 마을 축제의 메인이벤트로 '매스 풋볼' 경기를 하는데 이 경기는 약 1,000여 명의 사람들이 4킬로미터 거리의 골대를 사이에 두고 벌판을 뛰어달리는 공동체 최대의 행사였습니다. 이 매스 풋볼이 후에 근대 스포츠 축구와 럭비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오프사이드 규칙은 풋볼의 원래 목표가 '오랜 시간 동안 즐기는 것'이었음을 상기시키는데 매스 풋볼의 '1점 득점' 즉 한 점을 먼저 얻게 되면 그것으로 경기가 끝나고 축제도 끝이 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득점을 어렵게 하여 오랫동안 즐거움을 느끼도록 한 규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