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겨울이 되니 피부가 건조해져서 그런지 너무 가려워요. 제 피부가 유난히 건성이라서 겨울 되면 보습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엄청 건조해져서 밤 되면 가려움증이 더 심해지네요. 단순히 모기나 곤충에게 물린 것도 아닌데 말이죠. 저처럼 피부 가려움증이 있으신 분 계신가요? 그 원인이 먼지 알아보도록 해요.
피부 가려움증 원인
피부의 가려움을 일으키는 원인은 벌레에게 물렸을 수도 있고 혹은 가느다란 가시가 있는 식물에 닿았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식물이나 곤충의 독에 히스타민이 들어 있을 때도 많은데 이는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물질입니다. 히스타민에 노출이 되면 어떻게 될까?!
히스타민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게 되면 수용체인 자유 신경 종말을 자극하는데 이 자극이 중앙신경계에 도달하면 가려움으로 감지됩니다. 그와 함께 히스타민은 자극이 생겨난 피부 조직을 부어오르게 만들고 수포를 만들어 냅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피부 속으로 침투해온 성분만이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피부 스스로도 가려움 자극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진피에는 호염기구 세포라는 면역 세포들이 있는데 호염기구 세포는 히스타민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기에 들어 있는 독과 같은 성분으로 특정 자극으로 인해 호염기구 세포들이 터지면 모기에게 물린 것처럼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이렇든 자생적인 가려움은 화학물질, 물리적 자극, 음식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