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은 사실 사람마다 매운맛을 느끼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기준을 서로에게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누구에게는 안매운것이 다른이에게는 엄청 매운맛으로 느껴질때도 있는것이지요. 그래서 이 매운맛을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기준이 있습니다. 월버 스코빌이라고 하는 사람이 이 기준을 만들었고 그 단위기 '스코빌'입니다.
이 기준은 고추의 샘플 먹고 나서 정해진 양의 설탕물을 얼마나 마셔야 매운맛이 없어지는지에 대해서 기준을 등급으로 만든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매운 고추의 맛이 10만 스코빌이었다면 그 매운물질에 설탕물을 10만배로 타서 희석을 시켜서 먹어야지 매운맛이 없어진다는 말이 됩니다. 그럼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고추 4가지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타바스코 소스는 2,140스코빌, 우리나라에서 제일 맵다고 하는 청양고추는 1만 스코빌 정도입니다.
▼ 4위 - 레드 사비나 하바네로(멕시코) 577,000 스코빌
하바네로라고 하는 이름은 많이 들어본 것 같습니다. 역시나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멕시코의 고추였군요.
▼ 3위 - 나가 졸로키아(인도) 855,000 스코빌
4위인 하바네로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나네요. 하바네로는 왠지 도전한번 해보고 싶네요.
▼ 2위 - 도싯 나가(방글라데시) 886,000 스코빌
3위와 큰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 1위 - 부트 졸로키라(인도) 1,001,304 스코빌 (기네스 공식기록)
4위인 하바네로와는 두배 가까운 차이가 납니다. 도대체 얼마나 매운지 상상이 가지가 않습니다. 청양고추에 비해서는 100만배 맵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흔히들 매운맛은 맛이 아니고 아픈것이라고 했습니다. 너무 많이 매운맛은 건강에 안좋을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