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오래 서 있거나, 저녁이 되면 유난히 다리에 통증과 함께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부은 다리가 혹시 그대로 굵어질까 걱정돼서 마사지를 해주는 편인데 부은 다리를 그대로 두면 다리가 굵어질까요? 다리 부종의 원인과 관리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해요.
다리 부종의 원인과 관리법
다리가 붓는 원인은 울혈로 인해 혈액이 막혀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심장은 펌프질을 하면서 피를 심장 밖으로 내보내고 피는 몸속을 돌아 다시 심장으로 들어갑니다. 하지만 다리는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 누워 있을 외에는 심장보다 아래쪽에 있게 됩니다. 다리로 내려간 혈액은 중력을 거슬러 다시 되돌아와야 하는데 이 흐름이 순조롭지 못해 혈액이나 림프액에 함유되어 있는 노폐물이 뭉쳐 다리가 부어오르는 부종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부은 다리는 그래도 두면 굵어질 수 도 있습니다. 이는 다리에 뭉친 붓기의 원인인 체액이 지방세포 속으로 들어가 셀룰라이트라는 덩어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셀룰라이트는 보통의 지방세 포보다 2,3배나 크고 한번 만들어지면 좀처럼 없애기 힘듭니다. 그 결과 살이 빠지지 않는 굵은 다리가 될 수 있습니다.
붓기 해소 방법으로는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을 막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을 때 1시간에 한번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발목을 돌려주는 것이 좋으며, 잘 때는 다리를 배게나 이불 위에 올려 높게 하고 자는 것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리 부종 그냥 두지 말고 꼭 관리해서 예쁜 다리 유지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