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여성의 셔츠 단추위치가 반대인 이유

혹시 눈썰미가 빠른 사람이라면 여성의 옷은 남성의 옷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은 당연하겠지만 무엇보다 큰 차이점은 바로 셔츠의 경우에 단추를 잠그는 방향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남성용의 셔츠는 오른쪽에 단추가 달려 있어서 왼쪽의 자락이 오른쪽 위로 포개어집니다. 여성용의 경우에는 그와 반대로 됩니다. 왜 그렇게 만들어놓은 것일까요?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때문이라면 그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여성이라고 해서 왼손잡이가 더 많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것은 남녀가 기본적으로 하는 활동을 따져보면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역사적인 배경이 뒷받침이 되는것입니다. 티셔츠가 발명이 되기 몇 세기전에는 결투가 난무하던 시절이 있었죠.


남성들은 오른손에 칼을 들고 결투를 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왼손으로는 옷을 열어야지만 아주 쉽고 빠르게 무기를 꺼내고 쥘 수 있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보통 왼팔로 아기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오른손으로 브라우스의 단추를 풀수 있어야 했습니다. 또한 능숙한 손놀림으로 다른 일을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엄마가 아기를 왼팔로 안는 이유는 아기 머리를 엄마의 심장 부근으로 두고 박동소리를 들려주어 안심을 시키기 위함입니다. 


결국에 남성과 여성의 단추가 서로 반대로 되어있는 것은 과거에서부터 이어온 생활의 편의를 위해서인것이지요. 하지만 요즘에는 남녀의 구분이 거의 없는 활동을 하기에 이런차이가 무의미 한 듯 합니다.



▼ 공감 한번 눌러주고 가는 센스!

'사이드스토리' 구독하는 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