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우리가 흔히 배가 고플 때는 꼬르륵~ 하고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은 생각지도 못하게 큰 소리가 나서 당황스러웠던 상황도 생기게 되는 거 같아요. 언제 배고프다는 생각이 들고, 꼬르륵~ 하는 소리가 나는 건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배고픔을 느끼는 이유
공복이 되면 배고픔을 느낀다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우리가 배고픔을 느끼는 것은 뇌에서 느끼기 때문에 뇌는 우리 몸이 공급받아야 할 포도당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을 때 느끼게 됩니다.
혈액 속에 필요한 만큼의 영양물질 즉 포도당이 부족하게 되면, 혈관으로부터 우리의 뇌 속에 있는 '기아 중추'로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즉 영양 물질이 혈액 속에 부족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음식은 녹말로 분해되고, 녹말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혈액을 통해 온 몸 곳곳에 세포로 공급해줍니다. 우리가 병원에 입원을 하게 되면 포도당 성분의 링거를 혈관을 통해 공급해주는 것도 바로 이런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혈관을 통해 포도당만 혈액에 공급해 주면 배고픔을 느끼지 못한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왜 나는 걸까요? 공복 상태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거나 하면 자기도 모르게 소리가 납니다. 뱃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는 실제로 음식물이 위로 들어가지 않았지만 조건반사로 인해 위가 저절로 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음식과 관계된 시각이나 후각이 자극되어 대뇌에 전달되면 대뇌는 위가 움직이도록 신호흘 보냅니다. 이 신호에 따라 비어 있는 위가 운동을 하게 되고 위에 모인 공기가 작은 창자로 빠져나가면서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