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다큐멘터리 좋아하시나요? 저는 아이 교육용으로 요즘 많이 보고 있는데 그중 바닷속 물고기에 대한 영상을 보는데 작은 물고기들이 큰 물고기에게 잡아먹히지 않기 위해 주변 산호나 산호초와 비슷한 색으로 변하는 모습 물고기 시력이 얼마나 될까?라는 의문이 생기더라고요. 우리가 흔히들 눈 시력이 안 좋은 사람한테 동태눈이라고도 하는데 물고기의 시력이 정말 나쁜 걸까요?
물고기의 시력은?!
물고기의 시력은 다른 동물들에 비하면 아주 나쁜 편에 속합니다. 바닷속이나 강물은 시야가 탁 트인 것도 아니고 늘 흐리기 때문에 멀리 바라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주변 환경으로 인해 물고기의 시력은 발달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햇빛이 닿은 물속 깊이 사는 심해어의 경우에는 시력이 거의 제로로 시력이라는 의미가 크게 없다고 합니다.
물고기의 눈은 사람과 비슷한 구조를 하고 있긴 하지만 물건을 보고 초점을 맞추는 것이 조금 다릅니다. 사람의 눈은 사물을 볼 때 거리를 조절하며 볼 수 있지만 눈의 수정체의 두께 변화가 없어 초점을 맞추는 게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물고기의 눈은 근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력이 약한 물고기는 어느 정도의 색을 구별할 수 있을까요?! 어느 실험에 의하면 돌돔은 빨간색, 노란색, 보라색 정도만 구별해냈다고 합니다. 돌돔뿐 아니라 태양광선이 제대로 미치는 얕은 물가나 여울, 해변에 살고 있는 물고기의 경우에는 빨간색이나 노란색 등 태양광선의 가까운 색만 어느 정도 식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물고기는 시력은 나쁘지만 물고기 등 옆에 물의 파형을 느끼는 예민한 부분이 있어 자신에게 느껴지는 위험을 재빠르게 알아차리고 도망을 친다고 하네요.^^